식품산업노조와 사안 논의 날인
화섬식품노조와 교섭요구 거부
250명중 90% 복직 협상서 제외

부적절한 인사로 노동자들의 반발을 사고 있는 SPC그룹에서 최근 특정 노동조합을 중심으로 만 복직 결정이 이뤄졌다는 '황당한 통보'가 나왔다.

<인천일보 4월1·2일자 1·19면>

복직을 호소하는 노동자 중 대부분은 타 노조여서 제외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사측은 어떤 입장도 밝히지 않아 혼란만 커진 모양새다.

2일 SPC그룹 파리크라상 노동자 등에 따르면 지난 1일 '우리 조합원 QSV와 AQSV의 업무회복'이라는 제목의 문건이 각 조직으로 퍼졌다.

이 문건은 QSV, AQSV의 업무를 이전으로 되돌려 유지한다는 게 골자다. QSV와 AQSV는 관리부문 노동자로, 앞서 3월26일 직무가 전부 해체된 바 있다.

SPC그룹은 파리크라상 운영 뒤 줄곧 유지해온 QSV, AQSV 직무를 영업·제빵지원 등으로 인사했다. 노동자들은 10년 이상 장기근속 등을 이유로 '강등'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조직 및 업무와 관련된 사항을 안정될 때까지 협의한다는 내용의 노·사 합의문은 전국식품산업노동조합(식품산업노조), 파리크라상의 날인이 찍혀있다. 문건만 봐서는 복직과 같지만, 상당수 노동자들은 제외다. 

우리 조합원인 QSV와 AQSV' 등 문구를 보면 가입 노조원만 대상으로 지칭하고 있다.

'이 문자를 받으시는 동지여러분들의 명단은 회사로 통보했다'는 내용도 있다. 반면 현재 인사 대상 노동자 250여명 중 약 90%는 타 노조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노총 산하 화학섬유식품산업노조(화섬식품노조)는 3월20일 QSV 업무축소 등에 항의하는 노동자들이 꾸린 단체다. 사측과 합의한 노조는 한국노총 산하다.

결론은 노동자들이 노조에 따라 복직여부가 엇갈린 셈이다. 사측이 노조 등 여부로 노동자를 차별하는 행위는 부당노동행위에 해당할 수 있다.

SPC그룹은 지난달 23일과 25일 두 차례에 걸쳐 제출한 화섬식품노조의 교섭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기도 했다.

게다가 SPC그룹은 협의와 관련해 진위여부, 복직규모, 시행일자 등 아무런 입장을 내놓지 않아 답답함은 오롯이 노동자들의 몫으로 남게 됐다.

화섬식품노조는 SPC그롭과 기존 노조의 탄압이라며, 이르면 3일 노동당국에 부당노동행위를 제소하기로 하는 등 반발 강도를 높이고 있다.

파리크라상 관계자는 "이번 인사에 대한 사안은 SPC그룹에서 다룬다"면서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고, SPC그룹은 연락이 닿지 않았다.

식품산업노조 관계자도 "언론과 일체 대응하지 않기로 했다"며 답을 거절했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일자리 위협하는 SPC그룹] 상생한다더니…노동자 외면 노동환경 개선에 앞장서겠다고 공언한 SPC그룹이 정작 일자리가 걱정돼 해결을 요구하는 노동자들의 요청에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노동조합의 교섭요구도 법에서 정한 기한이 넘도록 공지하지 않았다는 의혹까지 제기된다.1일 SPC그룹 파리크라상 품질경영실 소속(전) 노동자 등에 따르면 SPC그룹은 지난달 26일 인사 이후 노동자들에게 아무런 방침을 내놓지 않았다.근속연수, 기존 직무 등을 감안하지 않은 새로운 체계 탓에 노동자들은 현재대로라면 정확한 근무처도 없이 일하기 어려운 처지다.법 위반 의혹까지 나오고 있다. SPC그룹 일자리 위협…예견된 사태 250여명 노동자들이 납득하기 어려운 인사조치 등 일자리 위협을 이유로 집단 반발하고 있는 SPC그룹의 사태는 2년 전부터 예견된 것이었다.<인천일보 4월1일자 1·19면>SPC그룹이 노동권 문제로 과태료까지 내게 되자 급하게 자회사 설립이라는 방안을 내놓았는데, 그로 인해 다른 쪽 노동자들의 업무 공백이 생겨 개선요구가 쏟아져 왔다.▶관련기사 19면하지만 개선은 단 한 차례도 없었다. 결국 당시 대책은 '면피용'에 그쳤다는 지적이 나온다.1일 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 파리크라상지회와 노동자들에 따르면 SPC그룹은 SPC그룹, 이번엔 부적절 인사…노사 갈등 커지나 SPC그룹이 최근 '부적절한 인사' 논란으로 노-사 갈등이 불가피해졌다. 2017년 '불법파견' 사태 이후 3년 만에 다른 문제가 수면위로 올라 파장이 예상된다.31일 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 파리크라상지회(이하 노조)는 SPC그룹의 인사조치 철회, 직원의 노동권 사수 등을 위한 투쟁을 결의했다고 밝혔다.노조는 앞서 30일 서울 양재동 SPC그룹 본사 앞에서 "부적절한 인사로 노동자들을 탄압하고 있다"며 "우리의 권리를 반드시 지키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사측의 인사발령은 5년 이상 근속연수와 시험통과 SPC 파리크라상, 250여명 노동자 '떠돌이'로 내몰았다 A씨는 불과 나흘 전까지 30대 평범한 직장인이었다.그는 식품을 주력으로 하는 대기업으로 유명한 'SPC그룹(파리크라상)'에 근무하는 QSV(품질관리사)다.16년을 경기남부권역 파리바게트에서 근무했다. 하지만 앞으로는 일하기 어려울 처지다. 기존과 상반되는 직무로 발령이 났기 때문이다.자회사의 업무로 바뀌면서 혼란스러운 마당에 회사는 '영업 및 지원'이라는 인사공고 안 내용 말고 아무런 말도 없다. 마치 직장이 있어도 일거리는 없는 '떠돌이'처럼 됐다.2년 전 '제빵기사 불법파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