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일보 경기본사의 보도 내용을 평가하고 건전한 대안을 제시하는 '2024 인천일보 경기본사 시민편집위원회' 6인의 시민편집위원이 3월 인천일보 보도에 대해 의견을 제시했다. 위원들은 횡행하는 암표 문제, 의무휴업 규제 밖 대형 식자재마트, 개발지역내 부족한 학교 등 다양한 부분에서 의제를 다뤘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다만 일부 기사에서 대안이 없고 현상만 짚은 점, 정보가 부족한 점을 아쉬운 점으로 꼽았다. 다음은 위원들 의견. 성명 가나다순.

 

▲김만균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교수<br>
▲김만균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교수

▲김만균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교수

“독자들에게 문제 갈등 요인 알릴 취재 필요”

 

3월 6일자 4면에서 <윤대통령 “전액비과세” 부영 출산장려금에 화답> 기사는 우리 사회가 당면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줬다.

3월 14일자 1면 <용인 남곡2지구개발계획, 학교가 없다> 기사는 요즘 저출산으로 초등학교 신입생들이 없어서 폐교하는 시점에 용인시의 무분별한 개발로 초·중통합학교 설립이 난항을 겪고 있다는 점을 기사화함으로 개발계획과 함께 정확한 학생수요를 예측해 학생들의 학습권이 침해당하지 않도록 문제점을 지적했다.

다만 3월 7일자 사회 6면 <소녀상에서 멀어진 수요문화제···“비통하다”> 기사는 보수단체, 선순위 집회 신고 소녀상 철거 요구 집회 열어 장소를 옮겨 수요문화제를 가지게 됐다는 기사로 이는 보수와 진보간 갈등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지만 독자들에게 근본적인 갈등의 요인들을 알릴 수 있는 취재가 좀 더 있어야 한다.

아울러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는 의미에 대한 추가적인 기사가 필요하다.

3월 20일 사회 6면 <과학고 설립, 교육 양극화 초래> 기사는 우리 사회의 교육열을 증폭할 수 있는 기사로 경기도내 과학고의 현황과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지역의 대안적인 차원에서 기사가 함께 됐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특히 지역적으로 학생수요를 정확하게 판단해 그 지역의 특성에 부합하는 과학고를 설립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분석을 제시했으면 한다.

 

▲김봄이 경기대학교 신문편집국장<br>
▲김봄이 경기대학교 신문편집국장

▲김봄이 경기대학교 신문편집국장

“각종 정책 상황들 꾸준히 보도해 줬으면”

 

3월 19일자 1면 <매크로 이용 암표 구입·판매, 22일부터 처벌 대상> 기사에서 매크로를 이용한 암표 매매 금지 법률의 개정을 다뤘다.

암표 거래는 현재 문화계를 좀먹는 골칫거리다.

암표 거래가 매우 성행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각종 문제가 잇따르고 있다. 암표 거래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기획사의 피해, 개정된 법의 내용 등을 알 수 없어 기사로 얻을 수 있는 정보가 제한적이다. 약 50년 만에 법이 개정된 만큼 보다 구체적인 조사와 취재가 뒷받침해 줬더라면 더욱 의미 있는 기사가 됐을 것이다.

3월 22일자 3면 <수도권 교통 정책 '3자 공통분모' 찾는다>에는 기후동행카드에 대한 경기·인천·서울의 입장을 다뤘다. 청년들에게 가장 중요한 교통과 관련된 정책인 만큼 각 지자체와의 협력을 어떻게 끌어낼 것인지가 중요하다.

또 'The 경기패스'가 성공적으로 시행될 것이라 예상되는 만큼 기후동맹카드는 어떻게 진행될지 청년들을 포함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국민에게 중요한 문제다. 앞선 교통 정책들과 관련해 인천일보는 이번 달에 많은 기사를 냈다.

각종 정책이 등장하는 상황을 꾸준히 보도하고 있는 인천일보가 앞으로도 관심을 가지고 기사를 내주기를 바란다.

 

▲신현옥 한국치매미술치료협회장<br>
▲신현옥 한국치매미술치료협회장

▲신현옥 한국치매미술치료협회장

“전통 상설공연 꾸준한 지원 기대”

 

3월 7일자 15면 <시민 곁으로 다가가 '얼쑤'>는 올해로 16년째를 맞는 전통공연 '얼쑤'를 올해부터 찾아가는 공연으로 전환한다는 기사로 원활한 사업 진행을 위해 인천시가 보조사업자를 모집 중이라 한다.

상설공연을 찾아가는 공연으로 변경·확대함으로써 보다 많은 시민이 일상에서 쉽게 접하기 어려웠던 전통공연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경제적으로나 시간적으로나 선뜻 공연을 누리기 힘든 시민 입장에서 반가운 소식이다.

우리나라 전통공연이 지속해서 맥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자체에서라도 꾸준한 지원이 이뤄지기를 희망하고 공연을 즐기는 시민 입장에서도 든든한 후원자가 되기를 기대해본다.

3월 21일자 2면 <공공 건축기획, 경기 'RE100' 촉진>으로 경기도가 RE100 실현을 위해 공공건설·건축 사업기획 담당 시범 사업을 시행한다는 기사다.

사업의 취지, 목적, 방법, 용어설명, 자문기구 등을 독자들이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시범사업이 적용될 공공건축물은 광주소방서 송정119안전센터 신축공사, 구청사 신관 및 구관 개보수 공사, 구청사 민원동 360 언제나 아이놀이터 조성(가칭) 등 총 3건이다.' 부분에서 구청사 신관 및 구관 개보수 공사, 구청사 민원동 360 언제나 아이놀이터 조성(가칭)이 경기도 어느 지역인지 알 수 없었다.

 

▲이승형 법무법인 지명 대표변호사<br>
▲이승형 법무법인 지명 대표변호사

▲이승형 법무법인 지명 대표변호사

“기동대응반 기사 돋보여…상세한 설명 인상적”

 

3월 20일자 10면 <수원시 포트홀 25시 기동대응반>에 관한 기사는 매우 흥미로웠다.

기동대응반의 작업과정을 생동감 있게 묘사하고, 연도별 포트홀 발생 추이, 기동대응반의 구성, 정비 대상, 운영기간, 처리기간 등을 상세하게 설명해줘 인상 깊었다.

나아가 시민들의 포트홀 대처방법 및 신고방법, 수원시의 포트홀 대응정책, 차량 파손시 영조물 배상신청 방법 등 다각적인 정보를 시의적절하게 제공해줬다.

3월 6일자 6면 <의무휴업 규제 밖 대형 식자재마트 '형평성 논란'> 기사에서 대형 식자재마트가 용도변경 등 편법을 통해 의무휴업 대상에서 제외되고 있음을 지적하며, 규제에 대한 형평성 논란이 있음을 보도한 바 있다.

해당 기사는 '대형마트의 경우 매출비중이 급감하거나 상당수가 폐점됐지만 규제에서 벗어난 식자재마트는 매해 매출액 및 점포수가 증가한다'고 설명하면서, '의무휴업 폐지가 불가하다면 식자재마트 역시 규제의 대상에 포함해야 바람직하다'는 업계의 목소리를 소개했다.

대형마트 의무휴업이 도입된 이후 여러 부작용이 노정(겉으로 다 드러내어 보임)되고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지속해 왔던 것은 사실이다. 일부 식자재마트가 유통산업발전법의 규제를 회피하며 반사적 이익을 누리는 것도 부작용 중 하나라는 점 또한 공감한다.

다만 정부가 최근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를 추진함에 따라 규제 완화에 대한 논의가 다시 활발해졌는데, 이를 보다 깊이 있게 다뤄줬으면 한다. 또한 유통시장이 온라인 대 오프라인의 구도로 변경되고 있는 상황에서 거대 유통기업과 전통시장의 상생방안을 모색하는 것도 언론의 사명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원호 위원장·법무법인 함백 대표변호사<br>
▲이원호 위원장·법무법인 함백 대표변호사

▲이원호 위원장·법무법인 함백 대표변호사

“구급대 응급 처치 기사 심층 취재 필요”

 

3월 20일자 6면 <구급대 없애고 소방관이 응급 처치?…내부 발칵>에 따르면 '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시행규칙'이 시행돼 각 소방서 구급만을 위한 조직인 구급대를 없애고, 구급대원들은 소방서 안전센터 소속으로 전환된다고 한다.

소방서 조직은 크게 구급대와 안전센터로 나뉘는데, 구급대는 응급환자 처치, 이송 등 의료 전문영역을 담당하고, 안전센터는 동네 단위 화재 진압이나 구조업무를 주로 담당한다. 구급대원이 되기 위해선 의사나 간호사, 응급구조사 1급 자격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구급대는 일분일초를 다투는 급박한 사건에서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데 지금까지 크나큰 역할을 해왔다는 것을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한 구급대를 폐지하고 역할이 다른 안전센터로 편입한다는 것에 대해 일반시민의 입장에서 선뜻 이해하기 어렵다. 한편, 당사자인 구급대원들의 반발 또한 거세다고 한다.

반대 견해와 반발을 무릅쓰고 조직전환을 추구하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이 기사만 보아서는 잘 알 수 없다. 시민의 생명과 안전에 관련한 중요한 문제이니만큼 좀 더 심층 취재가 필요하다.

 

▲정하영 경기대학교 산학협력단 교수<br>
▲정하영 경기대학교 산학협력단 교수

▲정하영 경기대학교 산학협력단 교수

“기후동행카드 병행 제도 마련에 힘써주길”

 

인천일보가 홈페이지에 4·10 총선지도 코너를 신설했는데 '후보자 상세정보' 표시 색이 특정정당을 연상케 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는 이와 같은 표시와 색깔은 없다. 다음에 혼란의 소지가 없으면 한다.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가 인천일보 지면을 통해 여러 번 기사화됐는데 기후동행카드 사업 확대가 더디자 느닷없이 경기도를 저격하며 연일 공방을 벌이고 있다고 한다. 경기도와 서울시의 예산문제로 보인다.

도와 서울간의 저간 사정은 도민은 다 알기는 어렵고 알아야 할 이유도 없어 보인다. 다만 도민 편의를 위해 서울시와 경기도가 협상에 나서주길 바란다.

또 경기도는 별도로 'The 경기패스'를 추진하는데 도민 중에 서울로 출퇴근하는 사람이 많은 만큼 기후동행카드와 병행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토록 인천일보가 좋은 제안을 해주기 바란다.

한경국립대학교가 의대 신설을 추진 중으로 인천일보가 앞장서주길 바란다. 전국에 10개의 국립대 의대가 설치돼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경기도에는 국립 의대가 단 1곳도 없어 신설이 시급하다. 경기지역은 인구 1000명당 의사 1.8명으로 전국 평균 2.2명에도 못 미친다.

최근 부영그룹이 캄보디아에 한류문화 전파를 위한 K-POP 진출을 위해 앞장서고 있는데 이에 대한 인천일보의 보도를 기대한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