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내 기관 네트워크 등 강화
스킨십 특기로 공조체계 구축

1대1 맞춤형 컨설팅 등 통해
기업 수요도 사업에 적극 반영

국제 무역환경 디지털화 맞춰
초기 입점 마케팅 지원 나설 것
▲ 강경식 경기FTA통상진흥센터장이 16일 인천일보와 인터뷰에서 FTA 정책의 흐름, 지원 업무의 중요성 등을 설명하고 있다./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첫째, FTA(자유무역협정)를 통해 기업이 자리하기 좋은 경기도를 만들겠다. 둘째, 이러한 목표를 실현하고 시스템이 안정화될 수 있도록 기반을 만들겠다.”

강경식 경기FTA통상진흥센터장은 16일 인천일보와 인터뷰에서 “경제 활동의 무대가 전 세계로 뻗어 나가는 시대에 있어 FTA는 필수가 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2023년 1월 민선 8기 경기도의 출발과 함께 발탁된 강 센터장은 취임 1년 동안에는 실질적인 성과에 집중했다. '경제'와 '민생'을 최우선 도정 과제로 삼은 김동연 지사의 행보에 맞춰 '지원 규모'를 더 키우려고 했다. FTA 제도는 수출관세 절감 등 경제적 혜택이 있고, 이는 기업의 경쟁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하지만 각 기업의 절차 이해와 부족한 전문성 탓에 실제 활용되는 경우가 많지 않았다. 경기FTA통상진흥센터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꺼리는 기업도 있었다.

강 센터장은 해법으로 ▲지역 내 기관 네트워크 강화 ▲FTA 맞춤 교육 세분화 ▲서비스와 개방성 확대 ▲현장 의견수렴 ▲기업 FTA 실태조사 ▲중점업종 FTA 컨설팅 강화 등을 내놨다.

수원·화성·성남·평택·오산·안산·김포·고양·파주·의정부시 등에서 지방자치단체와 기업단체 등을 만나는 데 강 센터장이 직접 발로 뛰었다. 한때 정계에 발을 담갔던 그의 '스킨십' 특기로 수십 건의 업무협약, 공조체계 구축 등을 일궜다. 광범위하게 돌아다녀야 했던 강 센터장은 출근 시간을 이른 아침 5시로 맞춘 날이 많았다.

그는 “2023년은 우리가 무엇을 하는 기관이고, 기업에게 무슨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알리는 원년이었다. 그래야 많이 찾아올 것 아닌가”라며 “경기 남·북부 일대 기업과 상인회 등을 만나고 싶어도 워낙 바쁘지 않나. 조찬모임이라도 만들어서 소통하려고 했다. 홍보 마케팅과 관련한 신규 사업도 개발하고, 신문사 인맥이 있으니까 내가 개별로 보도자료를 많이 써달라고 부탁하곤 했다”고 말했다.

이어 “지속적으로 지역별, 통상이슈와 무역 관련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기업에게는 안내가 절실하다고 생각된다”며 “체결하지 못한 경기도내 지자체와 업무협약을 추가하고 인지도 역시 계속 쌓아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강 센터장 취임 이후의 성과는 뚜렷하다. 지난해 8월 28일부터 3주간 2023년 상반기 경기지역 FTA 컨설팅 수혜 기업 396개 사를 대상으로 진행된 '수출 증감 및 수입자 혜택(관세) 실태조사' 결과, 지난해 상반기 대비 4.9%(1795만 달러)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제위기로 전국 기업이 수출 부진을 겪는 가운데서도 경기도에서는 뜻깊은 통계가 나온 것이다.

이와 함께 FTA 컨설팅에 참여한 기업의 수혜 품목에 대한 수출(매출) 예상액은 약 2억9700만 달러, 관세(절감) 혜택은 약 1300만 달러(수입금액의 4.39%)로 추정됐다.

강 센터장은 “지난 2월 산업통상자원부 '지역FTA통상진흥센터 사업평가'에서 전국 18개 센터 가운데 최우수 기관에도 선정됐다. 무려 11년 연속 1위”라며 “시대변화에 따른 사업별 맞춤 지원 방안을 발굴하고 기업과 밀착해 이러한 결과가 가능하다고 여겨진다. 무엇보다 1:1 맞춤형 컨설팅과 설명회, 지역순회교육과 설명회 등을 월별로 세밀하게 분석했다. 사업별 만족도 실태조사를 통해 기업들의 수요도를 사업에도 적극 반영했다”고 했다.

현재 우리나라는 59개국과의 21건의 FTA가 발효돼있다. 지난해 이슈가 많았다. 1월에는 인도네시아와 CEPA 협정을 체결, 국가들이 연합한 이른바 '메가 FTA'를 체결이 줄지었다. 9월 5일에는 기존 한-중미 FTA에 과테말라가 타결했다. 같은 날 에콰도르도 타결 선언을 했다. 이어서 7일에는 필리핀이 FTA 정식 서명, 10월 14일 UAE와 중동 국가와의 첫 FTA 타결이 있었다. 아프리카, 러시아 등을 일부를 제외한 세계 대부분 국가와의 협정이 맺어져 있고, 최근에는 디지털 등 형태도 다양해졌다.

이런 점에서 강 센터장은 미래 시나리오도 미리 점검하고, 대응책을 수립하고 있다. 전 세계 무역 정세는 기업이 즉각 대응하기 어려울 정도로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는 게 그의 분석이다.

▲ 경기FTA통상진흥센터가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에 대해 경기지역 기업이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전략 설명회를 개최한 모습./사진제공=FTA통상진흥센터
▲ 경기FTA통상진흥센터가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에 대해 경기지역 기업이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전략 설명회를 개최한 모습./사진제공=FTA통상진흥센터

강 센터장은 “순식간에 뒤바뀌는 수출시장에 진출해야 하는 도내 수출기업의 리스크 대응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탄소배출을 예로 들면 배출량 산정을 지원하는 컨설팅과 교육 등을 해줄 수 있다”며 “국제무역환경이 점차 디지털화되는 추세다. 디지털 통상분야는 기업들이 낯설게 느껴질 수 있지만, 실제 현장에서 전자상거래는 저비용 판로 개척 분야로써 필수가 됐다. 초기 입점부터 마케팅과 정책을 다뤄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강 센터장은 안정적으로 센터가 운영되도록 '마중물'이 되겠다고 했다.

경기도는 2011년 2월과 11월 수원 광교와 고양 일산에 각각 경기FTA통상진흥센터, 경기북서부FTA통상진흥센터를 개소한 바 있다. '통상협정 활용지원사업 운영지침'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와 도가 운영을 분담한 구조다. 국가와 경기도 업무의 경계가 모호하기 때문에 오히려 크게 성장할 수 없는 조직구조라고 강 센터장은 보고 있다. 그가 성과에 따른 직원 보상과 인력 확대 등을 이미 도에 건의해 일부 반영되는 중이다.

그는 “기존의 구조에서는 어느 한쪽의 업무 지원이 단절되는 현상이 불가피했으나, 산자부 훈령과 경기도 조례 개정 등으로 지원근거가 생기고 있다”며 “센터는 교육, 상담, 조사 등을 모두 사람이 하는 일임에도 불구하고 수익을 내는 기관도 아니라 인력이 태부족이다. 이런 부분들을 센터장이 임기 내 물꼬라도 터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강경식 센터장은 “수출에 어려움이 있을 때마다 '든든한 등대'인 경기지역FTA통상진흥센터를 주저하지 마시고 찾아주신다면 최선을 다해 지원해드리겠다”고 목소리 높였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